20일 제 37회 LA 마라톤이 열리게 돼 LA 시내 곳곳이 새벽부터 도로가 통제된다.
마라톤 코스는 물론이고 인근 로컬도로와 프리웨이들도 교통이 통제될 예정이어서 운전자들은 길을 나서기 전 반드시 교통 통제 구간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이번 마라톤 코스는 다저스테디엄을 출발, 차이나타운, 리틀 도쿄와 LA 다운타운을 거쳐 할리웃을 통과, 베벌리힐스, 센추리시티, 웨스트 LA를 지난 뒤 브랜트우드의 반환점을 돌아 다시 센추리시티 결승점까지 이어지는 26.2마일 구간이다.
마라톤이 지나는 코스 구간은 역은 20일 새벽 4시부터 교통이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통제된다. 마라톤 행렬이 지나게 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진 순차적으로 통행이 재개된다. 마라톤 코스와 연결된 프리웨이들도 교통이 통제된다. 교통이 통제되는 프리웨이 구간은 아래와 같다.
교통이 통제되는 지역별 로컬도로들과 통제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LA 다운타운과 실버레이크 지역>
<할리웃 지역>
<웨스트 LA지역>
<웨스트 할리웃 지역>
<베벌리힐스 지역>
꼭 마라톤 구간과 교통이 통제되는 도로 구간과 시간대를 사전에 확인해야 낭패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2022 LA마라톤은 팬데믹으로 정상적으로 열리지 못하다 올해 다시 3월 개최로 정상화된 것이어서 마라톤 참여 선수들과 도로에 인파도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LA 마라톤은 11월에 열렸다. 20일 LA마라톤은 오전 6시30분 휠체어 장애인팀부터 시작한다
6시40분부터는 여성 프로와 엘리트 그룹, 6시55분부터는 남성 프로와 엘리트 및 전 구간 참가자가 달리기에 나선다.
참가자들은 LA다운타운 올베라 스트리트, LA시청, 에코파크, 판타지극장, 명성의 거리, 로데오거리 등 주요 명소들을 지나게 된다.
이번 LA마라톤을 위해 LA교통국과 경찰국은 20일 오전 4시부터 센셋 불러바드 등 구간별 교차로를 최대 6시간 차단한다.
차단된 교차로는 마지막 주자가 달린 뒤 30분 뒤부터 통행이 재개됩니다.
<박재경 기자>
관련기사 20일 LA마라톤, 곳곳 교통 통제(코스 지도)